애플 애플뮤직, 스트리밍 시장에 뛰어들다…한국 서비스 일정은 미정 ‘어떤 변화 일으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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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애플뮤직, 스트리밍 시장에 뛰어들다…한국 서비스 일정은 미정 ‘어떤 변화 일으킬까’
애플 애플뮤직 서비스를 시작해 많은 이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애플이 지난 6월30일 오전 8시(현지시각) iOS 8.4 무료 배포와 함께 가입형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애플 뮤직'을 개시했다.
↑ 애플 애플뮤직, 사진=MBN스타 (해당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
애플 뮤직은 가입형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의 선두 주자인 스포티파이와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스포티파이의 실사용자 수는 7천500만 명이며 이 중 2천만 명이 유료 회원이다.
미국 기준으로 애플 뮤직의 사용료는 1인 월 9.99 달러, 6인 가족 월 14.99 달러이며, 첫 3개월간은 무료다.
음원 목록 규모는 약 3천만 곡(트랙 기준)이며, 이는 경쟁 서비스들과 대동소이하다. 다만, 애플은 이날 업계 최초로 테일러 스위프트의 인기 앨범 '1989'를 스트리밍으로 제공했다.
당초 애플 뮤직은 무료 기간 3개월 동안 아티스트들에게 로열티를 지급하지 않겠다고 했으나, 스위프트가 "아티스트들에게 정당한 대가를 지불해야 마땅하다"며 공개로 항의하며 보이콧 의사를 밝힌
이에 따라 스위프트는 보이콧을 철회하고 애플 뮤직에 음원을 제공하기로 했다. 스위프트는 그간 스트리밍 서비스에 음원을 제공하지 않았다.
이 서비스는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맥, PC 등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앞으로는 구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용 앱도 나올 예정이다.
/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