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시즌 스미싱 1위, 남녀가 서로의 말 이해 못하는 이유? '오호라!'
결혼 시즌 스미싱 1위
↑ 결혼 시즌 스미싱 1위/사진=MBN |
결혼 시즌 스미싱 1위가 화제인 가운데 SNS 남녀의 화법 특징이 공개돼 누리꾼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남자와 여자의 화법은 달라도 너무 다릅니다.
오죽하면 이 남자가, 혹은 이 여자가 한 말이 무슨 뜻인지 해석해달라는 글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하루가 멀다고 올라올까요.
이러한 남녀 화법 차이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이모티콘과 문장부호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일 박선우 계명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가 현대문법연구에 게재한 논문 'SNS 모바일 텍스트의 언어학적 양성'을 보면 이러한 내용이 나옵니다.
박 교수는 페이스북에서 댓글을 10대, 20대, 30대, 40대 이상의 댓글을 성별로 50개씩 총 400건을 수집해 그 차이를 분석했습니다.
우선 텍스트 길이에는 성별에 따른 차이가 없었습니다. 남성이 평균 41.18바이트, 여성이 평균 41.61바이트로 글을 썼습니다.
스마트폰이 아닌 휴대전화로 문자메시지를 보낼 때 여성의 텍스트가 남성의 텍스트보다 길었다는 과거의 분석결과와 상반됩니다.
길이에 상관없이 한 건당 30원씩 문자메시지 이용료가 부과되던 환경과 달리, 요즘은 패킷 단위로 데이터 요금을 부과하거나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정보를 전달하려고 노력하지 않는 것으로 박 교수는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이모티콘과 문장부호 사용량에서는 확연한 차이가 드러났습니다. 여성이 이모티콘이나 문장부호와 같은 비언어적, 시각적 기호를 많이 썼습니다.
페이스북 텍스트 한 건 당 남성은 평균 0.36자, 여성은 평균 0.90자의 이모티콘을 사용했습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2.5배 많은 이모티콘 문자를 쓴 셈입니다.
!, ?, ∼, …와 같은 문장부호 역시 여성이 평균 2.15자씩 사용해 남성(1.37자)의 문장부호 사용량보다 1.6배로 많았습니다.
박 교수는 "정보 전달보다는 사교적 기능이 강한 SNS에서 여성이 감정과 느낌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려는 경향이 남성보다 강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성별과 연령을 동시에 구분하면 20대 여성이 이모티콘을 평균 1.58자로 가장 많이 사용했고, 30대 여성이 문장부호를 평균 2.
남성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SNS 화법 특징도 있습니다. 바로 사투리입니다.
대구·경북 지역에 거주하는 페이스북 사용자들의 글을 수집해보니 성별로는 남성이, 연령대별로는 20대가 지역어의 변이형을 자주 사용했습니다.
남성이 여성보다 지역어에 우호적이고, 여성이 남성보다 표준어 지향태도가 뚜렷하기 때문이라는 게 박 교수의 분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