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우체국 서비스 피해도 한국소비자원을 통해 구제받을 수 있게 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11일 이런 내용을 담은 소비자기본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11일 소비자원이 운영하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따르면, 우체국이 제공하는 금융상품인 보험·예금 관련 상담 신청이 매년 200건 이상 접수되고 있다.
우체국 택배 관련 상담도 2010년 185건에서 지난해 266건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하지만 현행법상 소비자원의 피해구제 대상이 ‘민간 사업자가 제공한 물품 등’으로 한정돼 공공기관인 우체국을 상대로 한 민원에는 상담 서비스 정도만 이뤄지고 있다.
이런 현실을 반영해 공정위는 우체국 보험·예금·택배까지도 소비자 피해가 발생했을 때 소비자원이 나설 수 있도록 하는 구체적인 조항을 마련했다.
이번 개정안은 요건을 갖춘 소비자단체가 공정위나 지방
공정위는 입법예고 기한인 내달 20일까지 각계 의견을 수렴한 뒤 올 7월까지 시행령 개정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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