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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항공 동영상 공개/사진=대한항공 제공 |
'대한항공 동영상 공개'
대한항공이 사건 당시 동영상을 공개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20일 입장자료를 통해 "사건 당시 해당 항공기는 주기장내에서 17m 후진했다가 제자리로 돌아왔다"며 "이는 항로변경이라 할 수 없다"며 사건 당시의 동영상을 공개했습니다.
해당 동영상에 나타난 대한항공 여객기는 연결통로와 분리돼 엔진시동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토잉카에 의해 새벽 12시 53분 38초 후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어 주기장내에서 23초간 약 17m를 후진한 뒤 54분01초에 정지했습니다.
항공기는 3분2초간 제자리에 멈춘 후 새벽 12시 57분 3초에 전진해 12시 57분 42초에 제자리로 돌아갔습니다.
이에 대한항공 측은 비행기 출입구와 연결된 램프로 돌아간 것이 '항로' 변경이라는 검찰 주장과 관련해 "일반적으로 항공관련 법규에서 '항로'라는 개념은 '항공로'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하여 고도 200m 이상의 관제구역을 의미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당시 항공기가 '활주로'는 물론 유도로로 이동하기 전
특히 당시는 엔진 시동도 걸리지 않았고 17m 정도의 거리를 차량에 의해서 밀어서 뒤로 이동하다가 바로 돌아온 것이므로 '항로' 변경이라 할 수 없다는 게 대한항공의 주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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