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월부터 서울~광주 구간을 고속철도가 달린다. 호남고속철도가 1단계 개통되며 서울에서 광주까지 1시간 33분이면 갈 수 있게 된다.
강영일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은 "지금까지는 일반선로를 이용해 시속 150㎞로 달렸지만 이제 고속선로로 시속 300㎞로 달리면 1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면서 "2004년 경부고속철도 개통으로 영남권이 반나절 생활권에 든지 10여년 만에 호남권도 반나절 생활권에 들게 됐다”고 15일 말했다.
종전까지는 서울(용산역)에서 광주까지 갈 때 서대전역을 거치는 호남선을 이용하다 보니 KTX에 걸맞은 속도를 낼 수 없었다.
하지만 오송~광주송정 구간(182.3㎞)에 고속철도가 신설돼 1시간 6분이 단축됐다. 시설공단에 따르면 목포에서 서울까지도 2시간 5분이면 주파할 수 있다. KTX가 인천공항까지도 운행하기 때문에 광주에서 인천공항까지는 2시간 9분이면 갈 수 있다.
호남고속철도 역은 오송과 공주, 익산, 정읍, 광주송정 등 5개다. 광주에서 목포까지 가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은 아직 노선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호남선에는 KTX가 하루 40회(편도 기준) 운행하고 있는데 호남고속철도 개
용산~광주송정 구간의 KTX 요금은 경부고속철도와 같은 기준을 적용해 약 4만7000원으로 책정될 전망이다. 호남고속철도에는 차량구입비 7360억원을 포함해 총 사업비 8조3529억원이 투입됐다.
[김정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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