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 우버택시 페이스북 캡처> |
지난 1일 우버 코리아는 개인 보유차량으로 승객을 운송하는 '우버 엑스' 서비스를 유료화한다고 발표했다.
우버 테크놀로지는 서울지역에 한해 리무진 차량을 중계하는 '우버 블랙'과 '우버 엑스'를 내놨고, 지난 10월부터는 일반 콜택시 '우버 택시' 서비스를 시작했다.
우버 측은 "자체적으로 시행한 우버 엑스 이용자 실태 조사에 의하면 90%의 이용자가 우버 서비스를 지지하고 있다"고 하며 "우버가 서울에서 이용 가능한 여타의 교통수단보다 안전하다고 답해 우버 서비스에 대한 압도적인 지지를 보여줬다"고 말했다.
이어 "95%의 이용자가 우버 엑스를 지인 또는 가족에게 추천했거나 앞으로 추천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며 "이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확대하는 것은 기업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우버엑스 서비스에 대한 택시업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지난달에도 4개의 택시조합이 서울 광장에서 우버택시의 퇴출을 요구하는 등 마찰을 빚어왔다.
또 서울시는 우버 엑스에 대해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위반을 근거로 단속에 나선다. 특히 이달 중 우버 신고 포상금 조례가 서울시의회를 통과할 것으로 예상하며 조례가 통과되면 내년 초부터 우버 서비스를 신고한 시민에게는 약 20만원의 포상금이 지급된다.
이에 대해 우버 관계자는 "서울
우버택시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우버택시, 불법인데 왜 하려고 하지?" "우버택시, 포상금 크다" "우버택시, 무슨 배짱이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매경닷컴 속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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