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조산업 원양어선 침몰 실종자 가족 "사고 소식 언론 보도로 접해…" 분노
↑ '사조산업' '사조산업 원양어선 침몰' / 사진= MBN |
러시아 베링해 인근에서 조업 중이던 명태잡이 어선 '501오룡호'가 침몰해 탑승객 중 52명이 실종, 1명 사망, 7명이 구조된 가운데 구조 작업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일 외교부는 러시아 베링해 인근에서 조업 중이던 우리나라 명태잡이 어선 '501오룡호'의 침몰 사고와 관련해 밤새 승선자의 추가 구조 소식은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는 이날 "밤새 추가 구조 소식은 없다"며 "현재 사고 수역에서 수색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 외교부 한 당국자는 "선박들이 나가 현장과 주변에 수색은 하고 있는데 파도가 높고 수온이 낮다"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사조산업의 1천753t급 명태잡이 트롤선인 501오룡호는 1일 오후 2시20분께(한국시간) 러시아 극동 추코트카주 인근 서베링해에서 조업 도중 침몰했습니다.
이 가운데 외국인 선원 7명과 한국인 선원 1명 등 8명이 구조됐으나 한국인 선원은 구조 직후 저체온증으로 사망했습니다.
이 트롤선에는 한국인 선원 11명과 함께 러시아 감독관 1명·인도네시아 선원 35명·필리핀 선원 13명 등 총 60명이 승선했습니다.
사망한 한국인 선원의 신원은 선사에서 확인 중인 상황으로 알려졌습니다.
구조된 외국인 선원 7명의 국적은 러시아인 1명, 필리핀인 3명, 인도네시아인 3명이라고 외교부는 밝혔습니다.
임채옥 사조산업 이사는 2일 CBS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회사 소속 선박 2척을 포함해 총 4척의 선박이 구조 작업을 벌이고 있지만 현지 기상 상황이 좋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침몰 원인에 대해서는 "날씨가 좋지 않다 보니 명태를 잡아서 가공하는 처리실에 파도가 넘쳐 흘렀고, 명태가 해수와 함께 배수구쪽으로 들어가면서 배수구가 막혀 내부가 침수된 것으로 보고 있다"며 "어획물의 양이 많았던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실종자 선원의 가족인 김천식씨는 "사고 소식을 사조산업 측이 아닌 언론 보도를 통해 접해 가족들이 분노하고 있는 상태"라며 "기상 상황이 안 좋은 상황에서 무리하게 조업을 해 이런 상황이 벌어진 것 같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우리 외교부는 사고 발생 즉시 대책반을 구성하고 주 블라디보스토크 총영사관 등 현지 공관을 통해 러시아 국경수
정부는 '구조 및 사후 수습을 위한 합동 대책회의'를 열어 선원 구조 방안을 논의하고 최대한 신속한 구조를 위해 총력 대처를 계속해 나가기로 계획했습니다.
'사조산업' '사조산업' '사조산업' '사조산업 원양어선 침몰' '사조산업 원양어선 침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