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정선군 민둥산역 인근에서 발생한 무궁화호 열차사고는 코레일의 안이한 대응이 승객들의 불안과 혼란을 키웠다는 지적이다. 특히 사고차량은 오전에도 장시간 정차했다고 승객들이 주장하면서 이미 차량에 문제가 있었음에도 운행을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 고 있다.
지난 22일 오후 166명의 승객을 태운채 달리다 빗길에 미끄러지면서 멈춰선 정선발 청량리행 무궁화호 열차와 긴급 구조에 나선 열차간 충돌사고로 28명이 다쳤다. 당시 터널내에 멈춰선 열차는 견인차량과 충돌하면서 전원이 꺼지면서 암흑 속 공포로 바뀌었다. 일부 승객들은 쓰러졌고 고함을 지르면서 그대로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동료와 함께 정선 5일장을 찾았다가 사고로 다친 오모(46·경기 수원)는 "열차가 정선역을 출발한 지 5분여 만에 멈췄다”며 "한참 뒤에 구조 열차와 연결 중이라는 안내 방송이 나온 직후 '꽝∼'하는 굉음과 함께 정신을 잃었다”고 말했다.
오씨는 열차가 멈춰선 와중에 화장실에 다녀오던 중 열차가 충돌하는 바람에 그대로 바닥에 넘어져 얼굴 등을 다쳤다. 그러나 코레일측은 차량 견인에만 시간을 허비하면서 승객들이 장시간 추위와 불안에 떨게 했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당시 승객들은 사고 발생 후 5시간 40분이 지나서여 겨우 집으로 귀가할 수 있었다.
특히 사고 열차는 당일 오전에도 장시간 정차했다는 승객들의 증언이 잇따라 사고 열차에 이미 이상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도 일고 있다.
남편과 함께 사고 열차에 탑승한 지모(41·여·충북 청주)씨는 "사고 당일 오전에도 열차가 동력이 부족한지 힘없이 이동하다가 결국 민둥산 역에서 20∼30분간 정차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코레일 관계자는 "사고 당일 오전에 열차가 민둥산 역에서 기관차를 교체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내리막 구간 이동에 따른 제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며 "기관차 자체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
한편 무궁화호 열차는 사고 발생한 지 7시간 40여분 만에 견인돼 23일 오전 사고구간의 운행이 전면 재개됐다. 경찰은 국토부 산하 철도 특별사법경찰대 등과 합동으로 사고 열차의 기관사 등 을 상대로 정확한 사고 경위 등을 조사중이다.
[정선 = 지홍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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