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은 항공서비스 관련 피해가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매년 평균 55.3% 증가했으며 올해 1월부터 9월까지만 510건이 접수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7% 증가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지난해부터 올해 9월까지 접수한 1천38건의 피해 중 항공사명을 확인할 수 있는927건을 분석한 결과 외국 항공사 피해가 678건(73.1%)으로 국내 항공사 피해(249건, 26.9%)보다 배 이상 많았습니다.
항공 이용자 10만 명당 피해구제 접수 건수를 분석한 결과 국내외 항공사 전체를 통틀어 '에어아시아제스트'(30.95건)가 가장 많았고 '스쿠트항공'(13.67건), '에어아시아엑스'(13.43건)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항공사 중에는 이스타항공(1.01건), 제주항공(0.76건) 등 저비용 항공사 피해가 많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항공서비스 관련 주요 피해유형으로는 '항공권 구매 취소 시 과다한 위약금 요구·환급 거절'(424건, 45.7%)과 '운송 불이행·지연'(321건, 34.6%)이 1위와 2위를 각각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피해에 따른 '계약해제·환급 배상'이 이뤄진 경우는 30.1%에 불과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항공서비스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원 관계자는 "특가 항공권은 일반 항공권보다 저렴하지만 환불 제약 조건이 많아 구입 시 위약금을 확인해야 하며, 항공운항 일정 변경에 대비해 출발 전 항공사 또는 여행사를 통해 운항 일정을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