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서울 시내 공영주차장 가운데 상당수가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다는 비슷한 취지로 도입된 여성전용주차구역은 상대적으로 설치한 곳이 많았습니다.
왜 그럴까요?
원중희 기자입니다.
【 기자 】
125대를 수용할 수 있는 서울의 한 공영주차장입니다.
자갈 바닥에 밧줄을 깔아 주차공간을 구분해놨습니다.
하지만 어디를 둘러보아도,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은 찾을 수 없습니다.
▶ 인터뷰 : 주차장 관계자
- "땅은 서울시 소유로 되어 있고 관리는 양천구에서 하는데 관리주체가 서로 다르니까…."
▶ 스탠딩 : 원중희 / 기자
- "특히 이곳은 바닥이 울퉁퉁불퉁하다보니 휠체어를 탄 장애인들이 이동하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른 곳을 찾아가봤습니다.
1층은 모두 분홍색의 여성주차구역.
좁은 철제 계단을 따라 올라가니, 비로소 장애인주차구역이 나옵니다.
하지만 엘리베이터가 없어 사실상 무용지물입니다.
▶ 인터뷰 : 주차장 관계자
- "이거 가건물인데 구조물이. 콘크리트가 아니니까 엘리베이터를 못 짓죠. "
주차장법에 따르면, 주차 대수 20대 이상이면 의무적으로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을 설치해야 합니다.
하지만 취재진이 무작위로 공영주차장 10곳을 둘러본 결과, 제대로 갖춘 곳은 절반에 불과했습니다.
반면, 여성주차구역은 대부분 갖춘 상태.
장애인주차구역은 크기나 도색 방법 등 설치 기준이 까다로운데 반해, 여성주차구역은 분홍색 페인트만 덧입히면 됩니다.
행정편의주의라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 인터뷰 : 박성오 / 한국지체장애인협회 편의증진국 과장
- "주출입구와 최단 거리에 설
하지만 서울시는 관리주체가 시와 구로 나뉘어 있어 규정을 어긴 주차장이 얼마나 되는지 정확히 파악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MBN뉴스 원중희입니다. [june12@mbn.co.kr]
영상취재 : 임채웅 기자
영상편집 : 서정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