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노인.어린이보호구역을 대폭 늘리고 고령 운전자의 면허 갱신주기도 단축한다.
2020년까지 한해 교통사고 사망자를 지금의 절반 수준으로 줄이기 위한 것이다.
26일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교통사고 사상자 줄이기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에는 2018년까지 총사업비 1959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우리나라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10.5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인 6.8명보다 월등히 많다. 특히 서울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세계 주요 도시보다 2~4배 많은 수준이다.
서울시는 교통사고로부터 노인을 보호하기 위해 2015년부터 노인보호구역을 매년 20곳 이상 추가 지정하기로 했다. 인지능력 저하로 사고 위험이 커지는 만 65세 이상 고령운전자에 대해서는 운전면허 갱신주기를 5년에서 3년으로 단축할 예정이다.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은 올해 1703개까지 늘리며, 앞으로 매년 50개 이상을 신규 지정한다.
보행자 안전 대책으로는 통행량이 많은 지역에 기존(8m)보다 넓은 '광폭 횡단보도'를 만든다. 횡단보도 주변 조명도 늘려 사고 위험성을 낮출 계획이다.
사업용 차량에 의한 사망자가 전체 40%에 달하는 점을 고려해 택시.화물차.버스 등에 대한 안전관리도 강화한다. 고령 택시 운전자에 대해 정밀 적성검사를 실시하고 택시와 화물차에 장착된 디지털운행기록계 분석을 통해 운전자 맞춤교육도 강화한다.
교통사고 발생시 '골든타임'을 지켜 신속한 응급치료를 할 수 있도록 현재 1지휘.1구급.1구조대 출동체계를 1지휘.3구급.2구조대 다중출동체계로 변경한다. 소방서와 안전센터 앞에서 응급차량의 좌회전을 보장하고 응급차량이 진입하면 자동으로 녹색 신호등이 바뀌는
김경호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모든 유관기관, 관련 업체가 협업해 현장의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고 해법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노력했다"며, "전방위적 대책을 통해 교통사고 사망자를 2020년까지 절반으로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상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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