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팅 도크(Floating Dock)는 바다 위에서 선박을 건조할 수 있도록 현대삼호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장비를 말한다.
지난 2010년 천안함 인양에도 사용된 기존의 인양 법은 대형 크레인이 체인을 걸어 배를 끌어올린 뒤 옆에 대기한 바지선에 올리는 방식이다.
하지만 바지선에 배를 올리기 위해서는 침몰 선박을 수면 위 상당한 높이만큼 들어 올려야 한다.
이번 세월호는 6000톤 급이 넘는 데다 실려있는 화물과 선내 바닷물까지 감안하면 무게는 1만 톤은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2000~3000톤 급 이상 크레인이 3척 동원되지만 최소 수면 5m 이상은 올려야 한고 배를 들어 올리는 과정에서 유실물이 생겨날 수 있는 점도 문제이다.
따라서 이번 세월호 인양에는 플로팅 도크가 바지선을 대체할 장비로 거론되고 있다.
플로팅 도크는 바지선과 달리 수면 아래서 작업이 가능하고 크레인이 가라앉은 배를 도크가 들어갈 정도만 끌어올리면 플로팅 도크를 배 밑에 집어넣어 부양시켜 배를 들어 올리면 된다.
플로팅 도크는 수면 아래로 최대 24m까지 가라앉을 수 있고 최대 8만톤 무게까지 부양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길이도 335m에 폭은 70m로 세월호 146m와 22m를 싣기에는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삼호중공업의 한 관계자는 18일 "사고대책본부에서 지원 요청만 오면 바로 출동할 준비가 돼 있다"며 "사고해역과도 그리 멀리 떨어져 있지 않는 것도 이점이다"고 밝혔다.
하지만 사고대책본부는 여객선에 생존자가 있을 것에 대비해 구조작업을 모두 진행한 뒤 인양작업에 들어갈 계획이어서 플로팅 도크가 현장에 지원되기까지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중앙재난대책안전본부에 따르면 18일 오후 4시 기준 탑승자 475(325)명 중 사망 28(11)명, 실종 268(239)명, 구조 179(75)명인 것으로 파악됐다. (괄호 안 숫자는 단원고 학생
플로팅 도크 투입 소식에 누리꾼들은 "플로팅 도크 투입, 대형 크레인과 함께 움직여야 하네요" "플로팅 도크 투입, 인양작업 가족들이 원치 않는다면 안해야지" "플로팅 도크 투입, 마지막까지 한 명이라도 구출해 주세요" 등의 의견을 보였다.
[매경닷컴 속보부 / 사진 출처 : MB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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