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안보정상회의 '서울 선언' 주목
서울 핵안보정상회의가 오늘 폐막합니다.
이번 회의에서 채택될 '서울 코뮈니케'에는 핵물질 최소화 방안과 핵·방사성 물질의 불법거래 차단 대책 등이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중·러 "북, 위성 포기…민생 집중을"
중국과 러시아 정상이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계획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시했습니다.
특히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은 "북한은 위성 발사를 포기하고 민생 발전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군 "북 미사일, 궤도 이탈시 요격"
우리 군은 북한이 발사한 장거리 로켓이 정상궤도를 벗어나 추진체가 남한 영공에 도달할 경우 요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 일, 교과서·외교문서 '또 독도 도발'
일본이 오늘 고등학교 교과서 검정결과를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대부분 교과서가 독도영유권을 주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음 달 발표될 외교 연차 보고서에서도 일본 외무성은 독도 영유권을 재차 주장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총선 제1당 전망, 새누리·민주 '박빙'
매일경제 창간 기념 여론조사에서 4월 총선 결과 다수당 전망으로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이 백중세를 보였습니다.
야권 대선후보 지지율은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이 22.4%로, 17.4%에 머문 안철수 서울대 교수를 눌렀습니다.
▶ 포근한 봄날씨…서해안·중부 빗방울
오늘 서울의 낮 기온이 12도까지 오르는 등 평년기온을 회복하면서 당분간 포근한 봄날씨가 이어지겠습니다.
하지만, 호남 서해안과 중부 내륙 일부 지역엔 낮 한때 빗방울이 떨어지겠습니다.
------------------------------------
▶ 한-터키 FTA 타결…7년내 관세 철폐
한국과 터키의 FTA 협상이 2년 만에 타결됐습니다.
자동차를 포함한 철강과 석유화학 등 모든 공산품의 관세가 7년 이내에 철폐되는 가운데 국내 농수산물 영향은 미미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 미얀마, 외국자본에 빗장 푼다
미얀마가 이번주 중 외국 자본 유치를 위한 투자유치법을 전면 개정할 것으로 알려졌습
새로운 투자유치법이 확정되면 미얀마는 내년부터 금융.통신.인프라스트럭처 등 전 분야에서 외국 자본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게 됩니다.
▶ 미, 초저금리 유지…해외증시 상승
벤 버냉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이 경기부양을 위해 저금리 정책을 계속 유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뉴욕증시는 버냉키 의장의 발언으로 일제히 급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