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오늘 가장 눈이 많이 온다는 '대설' 입니다. 예전에는 이 시기가 가을 내 수확한 곡식으로 당분간은 끼니 걱정을 안해도 되는 풍요로운 때라고 하는데요. 오늘 눈이 내리길 기다리시는 분들 계시던데, 내일도 전국은 아니고요. 강원영동과 경북북부 산간을 중심으로 눈이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눈의 양이 많이 예보돼 있어 비닐하우스 등을 미리 점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비 얼마나>예상 강수량 보시면, 강원영동에 최고 30, 경북북부는 최고 10mm의 비가 내리겠습니다.
<강원 많은 눈>내리는 눈의 양은 강원 영동에 10에서 30cm로 많은데요. 경북북부 동해안에는 최고 10cm, 그 밖에는 1에서 3cm 정도입니다.
<2>내일 낮부터는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강추위가 시작되겠습니다. 밤부터는 전국적으로 바람도 강하게 불겠는데요. 내일은 대부분 지방의 아침 기온이 다시 영하권으로 떨어지겠고, 모레인 금요일에는 영하 6도까지 내려가면서 꽁꽁 얼어붙겠습니다. 낮 동안에도 역시 춥겠습니다.
<기상도>내일은 북서쪽에서 확장하는 대륙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대체로 흐린 가운데 아침에 강원북부지방부터 눈이나 비가 시작되겠습니다. 내일 강원동해안을 중심으로는 대설특보가 내려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후에는 경북동해안지방까지 눈이 확대되겠습니다. 그 밖의 지방은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최저>내일 아침 기온 서울 영하 1도를 비롯해/
남부지방 대구와 광주 4도가 예상됩
<최고>낮 기온도 5도 아래로 뚝 떨어지겠습니다. 내일 서울의 낮 기온 2도에 머물겠고,/
남부지방도 광주 6도, 울산 9도로 오늘보다 기온이 크게 떨어지겠습니다.
<주간>내일 찾아올 겨울 추위는 주말까지 계속되겠습니다. 내일 아침부터는 옷 사이로 찬바람이 들어오지 않도록 따뜻하게 입으셔야겠습니다. 날씨였습니다.
(조노을 기상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