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열차' 등 김문수 표 민원·복지 사업이 내년부터 사라질 위기에 처했습니다.
경기도의회가 예산을 대폭 삭감했기 때문인데, 어떻게 이 난관을 헤쳐나갈지 관심입니다.
추성남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전철 안에서 각종 증명서를 떼고, 일자리 상담과 건강 검진까지 받을 수 있는 '민원 열차'
웬만한 주민센터 못지않은 시설로 출범 1년 동안 3만 6천여 건의 상담과 2만여 건의 편의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민원버스를 타고 도내 각 시·군을 방문하는 '찾아가는 도민 안방'도 지난해 10월 시작된 이래 29만 9천여 건의 실적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경기도의 대표 민원 서비스를 내년부터는 이용할 수 없게 될지도 모릅니다.
경기도의회가 '전시행정'이라는 이유로 민원 열차 예산은 6억 3천만 원 전액, 도민 안방 예산은 경기북부 1억 7천여만 원을 남겨두고, 모두 삭감했기 때문입니다.
▶ 인터뷰 : 오완석 / 경기도의회 행정자치위 의원
- "(이 두 사업은) 작년보다 건수가 많이 늘어났지만, 대부분 건강 상담이나 체크 정도입니다. 민원 건수가 실제 늘어난 것은 없고, 그래서 이 사업은 적정성이나 적격성, 효율성 면에서 면밀하게 검토한 결과 사업성이 떨어진다…"
경기도의 역점 사업인 경기국제항공전과 세계요트대회 예산도 각각 25%가량 삭감됐습니다.
이번 예산 삭감을 두고 일부에서는 경기도가 친환경 학교급식 예산을 20% 줄였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 스탠딩 : 추성남 / 기자
- "1년 전 지금과 비슷한 상황에서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는 친환경 학교급식 예산을 편성하는 대신 김문수 지사의 역점 사업을 부활시키는 '윈윈전략'을 펼쳤습니다. 김 지사가 이번에는 어떤 '솔로몬의 지혜'를 발휘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MBN뉴스 추성남입니다. [sporchu@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