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재생에너지 개발을 위한 투자와 지원을 크게 늘립니다.
환경 보호와 신성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보도에 김한준 기자입니다.
【 기자 】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의 풍경입니다.
도심의 빌딩숲은 물론, 북쪽의 수락산까지 선명하게 보입니다.
최근 몇 년간 시내버스 대부분이 경유 버스에서 천연가스 버스로 교체된 데 따른 효과입니다.
정부가 이처럼 대기 질 개선을 이어가기 위해 새로 꺼내 든 카드는 신재생에너지.
이를 위해 앞으로는 바이오가스에 대해서도 천연가스 자동차 보조금과 같은 수준의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 인터뷰 : 원지영 / 환경부 폐자원에너지팀 사무관
- - "향후 해양투기가 금지돼 있는 음식물 쓰레기를 친환경적이고 안전하게 처리함과 동시에 차량 연료로도 활발히 활용될 수 있도록…."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기업에는 인센티브도 제공할 방침입니다.
예컨대 태양광이나 폐자원 등으로 전력을 생산했다면 이를 온실가스 감축으로 인정하는 식입니다.
▶ 인터뷰 : 김정환 / 환경부 온실가스관리팀 과장
- "태양광이나 풍력과 같은 신재생에너지는 같은 양의 온실가스를 줄이는데 비용이 다른 감축수단보다 큰 편입니다. 그렇기에 감축분에 대해서 추가로 가중치를 인정할 계획…."
아울러 정부는 민간 대규모 전력 수요자들에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 이른바 RPS를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RPS는 전년도 기준 각 발전사의 발전 총량의 2.0%를 신재생에너지로 채우는 것을 의무화한 제도.
전기를 많이 쓰는 만큼, 신재생에너지 개발에도 힘을 쏟으라는 무언의 압박인 셈입니다.
정부가 신재생에너지로 환경 보호와 신성장 동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MBN뉴스 김한준입니다. [ etoile@mb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