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일본 총리가 정상회담을 갖고 한일관계 정상화와 함께 경제, 안보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양국 정상은 군사정보보호협 '지소미아'의 완전 복원을 선언하고,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필요하면 수시로 만나는 '셔틀외교' 재개하기로 약속했습니다.
▶ 사과 표현 없어…"봄 찾아와"·"국민 굴욕"
이번 회담에서 일본 측은 강제징용 등 과거사 문제에 대한 언급이나 사과 표현 없이 기존 입장을 반복했습니다.
강제징용 피해자 등의 강한 반발 속에 여당은 "한일 관계에 봄이 찾아왔다"며 정상회담 성과를 치켜세웠고, 야당은 "국민 굴욕"라고 혹평했습니다.
▶ 경북 상주 산불 이틀째 계속…"진화율 70%"
어제 오후 경북 상주시 야산에서 산불이 발생해 밤사이 진화작업이 계속됐습니다.
한때 주민 200여 명이 마을회관 등으로 대피한 가운데 진화율은 70%를 넘어섰고, 산림당국은 오늘 오전 불길을 완전히 잡을 계획입니다.
▶ 유럽은행, 금리 0.5%p↑…석 달 연속 빅스텝
유럽중앙은행 ECB가 기준금리를 3.0%에서 3.5%로 0.5%포인트 인상했습니다.
미국 실리콘밸리은행 파산에 스위스 투자은행 크레디트스위스까지 휘청이는 글로벌 금융시장 위기에도 인플레이션을 잡는 데 무게를 뒀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 제주·남해안 빗방울…큰 일교차·대기 건조
오늘은 전국에 구름이 많은 가운데 제주도와 남해안 지역은 약한 비가 내리고, 일교차가 15도 안팎으로 크게 벌어지겠습니다.
전국적으로 건조특보가 발효되고 산불경보 수준도 가장 높은 '심각' 단계 바로 아래인 '경계' 수준으로 대기가 메말라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히 주의하셔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