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가장 뜨거운 이슈를 현장의 목소리로 정리해 보는<온마이크>코너입니다.
오늘 뉴스와이드 마치겠습니다.
【 기자 】
어제 온 국민을 눈물짓게 했던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족들의 첫 기자회견.
절규에 가까운 그들의 요구는 책임자 처벌과 진실한 사과.
▶ 인터뷰 : 희생자 이남훈 씨 어머니
- "정치하시는 분들께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우리 유가족의 아픔을 조금이나마 진정성 있게 생각하신다면 솔직해지십시오. 제대로 된 조사와 제대로 된 사과, 우리 아이들에게 사과하십시오. 책임 있는 자들은 책임지고 대통령은 진실성 있는 공식사과하십시오."
국정조사를 밀어붙이는 민주당의 공세와 압박은 더 거세지고.
▶ 인터뷰 :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 "유족들이 요구하신 대통령의 진정한 사과, 피해자의 참여가 보장된 진상규명, 유가족 간의 소통 보장 이런 것들은 요구가 없어도 정부가 마땅히 했어야 할 일입니다. 이제 국가가 답하라는 유족의 절규에 정치가 응답해야 합니다."
그동안 '수사결과가 미진하면 국정조사를 한다'며 버텼던 국민의힘.
급히 의총 열어 '내년 예산안 처리 이후 국정조사 실시'로 한 발 물러서.
▶ 인터뷰 : 정진석 /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 "예산 처리 후 국정조사 합의 이런 기조로 하는데 국정조사의 어떤 구체적인 어떤 규모나 법이나 이런 내용들은 원내대표에게 일임하는 걸로."
원내수석부대표간 세부협상에 들어가며 급물살 타는가 했지만 시작부터 삐그덕.
▶ 인터뷰 :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 "수석부대표들끼리 구체적인 국정조사 현안에 대한 조율이 있었는데 네 가지 점에서 의견접근 못 해서 현재는 교착상태이고, 깨질 가능성도 상당히 높다고 봅니다."
하지만 유족의 절규가 들렸는지, 2시간 만에 극적 타결.
▶ 인터뷰 : 박홍근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 국회는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정조사를 실시한다."
▶ 인터뷰 :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 "11월 24일 국정조사계획서의 본회의 승인 후 자료 제출 등 준비 기간을 거쳐 2023년도 예산안을 처리한 직후에 기관보고, 현장검증, 청문회 등을 실시한다."
이런 가운데 하루 앞으로 다가온 카타르월드컵 축구대표팀의 첫 경기 우루과이전.
광화문광장 등에서 진행될 대규모 거리응원에 대한 안전 우려도 커지는데.
▶ 인터뷰 : 한덕수 / 국무총리
- "행사를 주관하는 단체는 물론, 각 지자체와 경찰청, 소방청 등 각 기관에서도, 단 하나의 사고도 일어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응원에 참여하시는 국민들께서도 질서 있고 안전한 응원이 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축구대표팀의 화끈한 승리와 국민의 안전한 응원으로 다같이 기뻐할 수 있기를.
영상구성 : 김동환
영상편집 : 한남선
그 래 픽 : 이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