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이 전 대표는 이날 SNS 글을 통해 "참사 후 낮과 밤은 뒤바뀌고 40여시간 동안 말을 보태지 못했다"며 "너무 안타깝기도 했고 누군가를 지목해 책임소재를 묻는 일보다 조금이라도 이런 상황을 방지할 방법이 없을까 고민했다"고 심정을 드러냈다.
이 전 대표는 "대학 졸업 뒤 부모님과 10년을 이태원에 살았는데 사고 발생 골목이 아니더라도 위험한 지점이 많다"며 "4차선 도로의 도로변에 설치돼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될 공간도 나오지 않는 6호선의 출입구들과 심도가 깊은 역사도 그날 상황 못지 않게 위험했다"고 개인적 경험을 소개했다. 특히 그는 "서울 시내 지하철 노선은 철저하게 데이터 기반으로 무정차 운행을 해야 한다"며 "통신사의 기지국 밀집도 데이터와 교통카드 승하차 인원 통계를 바탕으로 사람의 의사판단이 아닌 자동으로 무정차 운행을 시행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구체적인 대책을 밝혔다. 10만명이 넘는 인파가 몰렸음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방치당한 사고 당일 상황을 기술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한 셈이다.
이 전 대표는 "의료지원행위가 가능한 사람의 집결, 귀가 지침 및 교통안내 등에 보다 적극적으로 재난문자가 사용돼야 한다"며 "법 개정을 통해 이를 빠르게 바꿔야 한다"며 조목조목 지적했다.
또 그는 "경찰 배치는 그 경찰관이 물리적으로 어떤 행동을 하는 것보다 배치만으로 질서유지에 도움이 되는 측면이 있다"며 "경비 업무에 투입될 수 있는 경찰 인력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경찰과 지자체에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시 일시적이고 즉각적인 영업중지 명령을 내릴 수 있도록 법 개정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전 대표는 "업장별로 틀어놓은 음악만 중지되어도 상황전파에 큰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용산기지 반환 후 녹사평역 인근에 대규모 지하주차장으로 할당해 밀집도를 낮출
[추동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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