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첫 달탐사선 다누리, 전이궤도 성공적 진입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시간으로 오늘(5일) 오전 발사된 첫 달탐사선 '다누리'가 달 전이궤도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다누리는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의 우주군 기지에서 오전 8시 8분쯤 발사돼, 약 92분 후인 오전 9시 40분쯤 호주 캔버라에 있는 지상국과 첫 교신에 성공했습니다.
▶ 이천 병원 화재…환자 등 5명 사망
오늘 오전 10시 17분쯤, 경기 이천 관고동의 한 병원이 입주해 있는 상가 건물에서 불이 나 환자 등 5명이 숨지고 40여 명이 다쳤습니다.
병원 바로 아래층에서 불이 나 피해가 컸던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천시는 화재 참사와 관련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 국힘 '비상상황' 규정…이준석 복귀 막혀
국민의힘 상임전국위원회는 참석인원 40명 가운데 29명의 찬성으로 현재의 당 상황을 '비상상황'으로 규정짓고, 비상대책위원회로의 전환을 추인했습니다.
서병수 상임전국위 의장은 "당헌당규상 비대위가 구성되면 최고위, 지도부가 해산한다는 조항이 있다"고 밝혀 이준석 대표의 복귀는 사실상 불가능해졌습니다.
▶ 중, 탄도미사일 발사…"군사행동 중단" 경고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에 반발한 중국이 어제, 대만 주변 해역에서 대만 상공을 넘기는 11발의 탄도 미사일 등을 발사했습니다.
펠로시 의장은 "우리의 방문을 핑계 삼아 중국이 군사훈련을 벌였다"고 비난했고, 미 백악관은 '중국이 무엇을 선택하든 그에 대한 대비가 돼있다'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