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사진 = 연합뉴스 |
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각종 기자회견과 집회·시위의 중심지도 청와대에서 용산으로 옮겨왔지만, 아직 집무실에 시민들의 목소리를 접수할 창구가 마련되지 않았습니다.
오늘(2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달 10일 서울 용산에 새롭게 문을 연 대통령 집무실에는 아직 시민들의 서한을 접수하는 창구인 민원실이 마련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지난 18일 '코로나19 위중증 피해환자 보호자 모임' 회원 조수진 씨는 집무실 맞은편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집무실에 서한을 전달하지 못하고 발걸음을 돌렸습니다.
집무실 인근을 담당하는 경찰은 조씨에게 "창구가 없다"고 했다고 합니다.
조씨는 "여러 어려움을 딛고 힘들게 목소리를 냈는데, 그걸 듣지 않겠다는 것처럼 느껴져서 답답하다"고 말했습니다.
같은 날 집회를 열고 비정규직 차별 철폐를 요구했던 공공운수노조 역시 준비해온 서한을 전달하지 못했습니다.
경찰은 대통령 집무실 측으로부터 서한 접수와 관련해 별도의 지침을 받지 못했다는 입장입니다.
한 관계자는 "기존 청와대에는 서한을 접수하는 민원실이 있었는데, (용산 집무실에는) 아직 안 만들어졌다"며 "지침이 명확히 내려온 건 없어 아직 창구가 없다고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과거 청와대는 '연풍문'이라는 민원실을 통해 서한을 접수했다. 청와대 분수 등에서 집회를 마친 단체가 서한 전달 의사를 밝히면 관할 경찰서인 종로경찰서 정보보안과 직원이 단체 대표를 연풍문으로 안내해 서한 접수를 도왔습니다.
시민사회와 법조계는 대통령에게 직접 목소리를 전할 수 있는 창구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김은정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은 "새 정부 출범 시기가 시민들이 정책에 대한 의견을 가장
강승규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은 연합뉴스 통화에서 "집무실에 민원 접수 센터를 준비 중"이라며 "서한을 포함해 다양한 민원을 접수하고 바로 피드백을 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을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