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이 구속의 필요성이 소명되지 않았다며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했습니다. 김 씨의 신병을 확보해 정관계 로비 의혹으로 수사를 확대하려던 검찰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 '원팀 구상' 함구…'당 해체' 발언 신경전
경선에 승복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원팀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할 것이냐'는 질문에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는 등 불편한 심경을 숨기지 않았습니다.
국민의힘에서는 윤석열 후보의 '당 해체' 발언과 관련해 후보 간 신경전이 고조되는 가운데 오늘부터는 1:1 토론을 벌입니다.
▶ 오늘 1,600명 안팎…마지막 거리두기 발표
오늘 발표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600명 안팎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단계적 일상 회복을 전환 전 마지막 거리두기 조정안에는 사적 모임 허용 인원 확대 등 백신 접종 완료자에 대한 일부 방역 혜택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미 "북에 구체적 제안…직접 외교가 효과적"
미국 국무부가 북미 협상 재개 문제와 관련해 북한에 구체적인 제안을 했다며 북한의 호응을 다시 한번 촉구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지난 4월 말 대북정책 검토를 끝낸 뒤 언제 어디서든지 조건 없이 만나자는 입장이지만 북한은 호응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 전국 흐리고 곳곳 비…주말부터 기온 '뚝'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한때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이번 주말에는 서울의 최저 기온이 1도까지 내려가는 등 곳곳에 한파 특보가 내려질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