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화천대유와 성남도시개발공사 등 대장동 개발 사업의 특혜 의혹을 받는 관계자들의 사무실과 주거지 등을 11시간 동안 압수수색하고, 핵심 관계자들을 출국금지 했습니다. 검찰은 개발 이익 분배 논의가 담긴 것으로 알려진 녹취록도 확보했습니다.
▶ [단독] 수상한 건물주…수십억 대출 현금화?
천화동인 4호 실소유주로 알려진 남욱 변호사와 관련된 것으로 보이는 법인이 MBN 취재 결과 또 포착됐습니다. '대장동 특혜 의혹'이 불거진 뒤 이 법인은 수십억 원을 대출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 수요일 기준 최다…거리두기 2주 연장 가닥
오늘 발표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2,400명 안팎으로, 수요일 기준 최다를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10월 단풍철과 개천절, 한글날 연휴를 앞둔 만큼 현행 거리두기 단계를 2주 더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김정은 "10월 남북통신연락선 복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을 통해 10월 초 남북통신연락선을 복원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종전선언과 관련해서는 선언에 앞서 이중적인 태도가 먼저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일본 새 총리에 '한일 위안부 합의' 기시다
일본 집권 자민당 총재선거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 서명을 주도했던 기시다 후미오 전 정조회장이 당선됐습니다. 기시다 신임 총재는 다음 달 4일 일본 100대 총리로 취임하는데, 과거사와 독도 문제에 강경한 입장을 취해와 한일관계의 험로가 예상됩니다.
▶ 남부, 오전까지 강한 비…일교차 10도 이상
오늘은 오전까지 남부지방 곳곳에 강한 비가 내리다가 차차 개면서 오후부턴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아침 최저 기온은 13도~22도를 보이겠지만, 낮 최고 기온은 25~29도까지 올라 일교차가 10도 이상 벌어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