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발표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800명 안팎을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1월 6일 이후 5개월 여 만에 800명대로 정부는 다음 달부터 백신 접종자를 대상으로 시행하려던 노 마스크 정책을 취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 "반드시 정권 교체"…"내공 없는 흉내 내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부패하고 무능한 세력을 막고 반드시 정권 교체를 하겠다"며 대선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훌륭한 연설"이라고 호평했지만, 더불어민주당에선 "내공 없는 어설픈 흉내 내기"라고 혹평했습니다.
▶ 33조 '슈퍼추경' 편성…"1인당 25만~30만 원"
당정이 역대 최대인 33조 원 규모의 슈퍼 추경을 편성하기로 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은 전 국민이 아닌 소득 하위 80%에게 지급하기로 했는데, 1인당 25만 원에서 30만 원 안팎이 될 전망입니다.
▶ GTX-D '김부선' 확정…용산까지 연결 추진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GTX-D 노선이 김포와 부천을 잇는 이른바 '김부선'으로 최종 확정돼 지역 주민들이 요구하는 서울 강남 연결은 무산됐습니다.
대신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GTX-B 노선을 함께 이용해 서울 용산역까지 운행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 전국 흐리고 소나기…'벼락·돌풍·우박' 주의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내륙 지방을 중심으로 소나기가 내리겠습니다. 중부와 호남 내륙에는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4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일부 지역엔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