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전 참전 전사자 다수가 안장된 알링턴 국립묘지을 참배한데 이어 미국 의회를 방문해 낸시 펠로시 연방하원의회 의장과 만났습니다. 한미정상회담은 우리 시간으로 내일 새벽에 열리는데, 백악관은 북한이 핵심 의제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SK-포드 '배터리 동맹'…'40조 원+α' 투자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SK그룹이 미국 자동차회사 포드와 공동으로 6조원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합작회사 설립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한 4대 그룹 경영진은 바이든 행정부가 사활을 건 반도체 분야 등에 총 40조 원 이상 규모의 투자를 검토 중입니다.
▶ 오늘 500명대 예상…'거리두기 연장' 유력
오늘 발표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500명대 중후반, 많으면 600명대 초반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주부터 적용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은 오늘 발표될 예정인데, 현행 단계가 유지될 전망입니다.
▶ 이스라엘-하마스, 무력충돌 조건 없이 휴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국제사회의 중재로 유혈분쟁을 끝내기로 했습니다. 양측은 지난 10일 하마스의 선제 공격에 맹렬한 폭격으로 응수한지 열흘만에 조건 없이 휴전에 합의했습니다.
▶ "한국인 선장 등 5명 가나 앞바다서 피랍"
한국인선장이 탄 참치잡이 어선이 서아프리카 가나 앞바다에서 해적들에게 납치됐습니다. 중국인 3명과 러시아인 1명 등 총 5명이 납치된 것으로 알려졌는데, 가나 앞바다인 기니만은 해적들의 어선 납치로 악명이 높은 곳입니다.
▶ 오전까지 곳곳 빗방울…서울 낮 20도 '선선'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낮까지 중부와 전북, 영남지방에 산발적으로 비가 내리고, 강원과 영남 일부 지역은 밤까지 비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낮 기온은 서울과 광주 20도를 비롯해 대전·강릉 19도, 대구는 21도가 예상되는 등 전국이 17도에서 22도로 비교적 선선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