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 동의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임혜숙, 노형욱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도 사실상 여당이 단독으로 처리하면서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원구성 협상을 앞두고 여야 간 갈등이 커질 전망입니다.
▶ 박준영 자진 사퇴…문-송, 오늘 첫 회동
박준영 해수부 장관 후보자가 결국 자진 사퇴했습니다. 청와대는 국회 의견을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정이라고 밝혔는데,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해 신임 지도부와 만나 국정운영 방향 등을 논의합니다.
▶ 이재명 42%·윤석열 35%…"가상화폐 과세"
MBN이 한국갤럽에 의뢰한 여론조사 결과, 차기 대통령 선호도 양자대결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42%를 얻어 35.1%에 그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앞섰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은 찬성이 66%로 높게 나왔고, 가상화폐 과세는 찬성이 61.5%로 반대보다 두 배나 많았습니다.
▶ 700명대 중후반 예상…AZ 2차 접종 시작
오늘 발표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어제이 이어 이틀 연속 700명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부터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2차 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 정인이 양부모 1심 선고…검찰, 사형 구형
생후 16개월 된 정인이를 학대해 숨지게 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정인이 양부모에 대한 1심 선고 공판이 오늘 열립니다.
앞서 검찰은 양모에게 살인 혐의를 적용해 사형을, 아동복지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양부에게는 징역 7년 6개월을 각각 구형했습니다.
▶ '서울 30도' 이른 더위 절정…주말 전국에 비
오늘은 서울 한낮 기온이 30도, 대전과 광주는 31오까지 올라 때 이른 더위가 절정에 달하겠습니다. 서울엔 올해 처음으로 오존주의보가 내려졌는데, 초여름 더위는 주말에 전국적으로 비가 내린 뒤 한풀 꺾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