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지대 후보 이기는 경우 별로 없어”
“윤 전 총장, 3지대 아닌 하나의 정당 후보로 가야”
“윤 전 총장 가세, 보수 중도 연합 세력 토대”
“국민의 힘 유지 속에 새로운 세력 연대 통합해야”
“불법 사찰 내용 알지 못해, 요청한 기억 없어”
“범여권, 시민단체, 일부 언론, 국정원 짝짝쿵”
“일본 해저터널, 시민적 합의 이후 추진”
“동남권 공항 무산 함께 책임, 당시 1:4 싸움”
“부산, 남부권 경제 이끌 허브 도시”
“대한민국 리더십 바로 세우는 선거”
■ 프로그램: MBN 정운갑의 집중분석 (시사스페셜)
■ 방송일 : 2021년 3월 14일 (일요일) 오전 10시
■ 진 행 : 정운갑 앵커
■ 출연자 :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
**기사 인용 시 ‘MBN 정운갑의 집중분석(시사스페셜)’ 출처를 반드시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정운갑>말이 없고 무뚝뚝하다는 경상도 사나이의 이미지를 깨고,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부산시장 도전에 나섰습니다.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를 만나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박형준>안녕하세요. 오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정운갑>선거가 채 한 달이 안 남았습니다.
박형준>그렇습니다.
정운갑>민주당 김영춘 후보와 격돌을 하게 되는데, 최근 여론 조사를 보면 지지율이 상대 후보에 앞서는 것으로 나오는데요. 이번 선거, 자신하십니까?
박형준>저는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시민들 정서나, 여러 가지 상황으로 볼 때, 저희가 이번에는 반드시 부산시장, 서울시장은 탈환 할 수 있지 않겠냐 하는 자신감이 좀 생깁니다.
정운갑>부산의 가장 큰 이슈는 뭐니 뭐니 해도 경제 살리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 일환으로 가덕도 신공항 문제가 나왔는데, 가덕도 신공항 찬성하는 입장이시죠?
박형준>그렇습니다. 저는 일관 되게 신공항 문제는 30년 전부터 제기된 거예요. 가덕도 공항을 해야 된다, 라고 하는 지역의 요구는 대단히 높고 저도 그렇게 일관되게 주장을 해왔죠.
정운갑>가덕도 신공항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의 대선 공약이기도 했잖아요. 그런데 이명박 정부 때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를 선언 했잖아요. 당시 청와대 사회특보로서 박 후보의 책임론을 얘기합니다.
박형준>그것은 그 당시 동남권 관문 공항이 전체적으로 무산된 것에 대한 책임은 함께 져야겠지만, 그 당시 상황은 처음에 가덕도 공항을 추진할 때하고는 굉장히 달라져 있었습니다. 그것은 밀양하고 가덕도가 경쟁을 묶고 광역단체 1:4로 싸울 때입니다. 저는 청와대 내에서 소위 부산의 입장을 대변하는, 그래서 가덕도 공항을 지지하는 입장이었고 또, 밀양 공항을 지지하는 TK 쪽과 PK, 부산을 뺀 다른 그쪽은 1:4의 싸움이었죠.
정운갑>박 후보 공약 중에 시속 1280km죠? 어반루프 기술을 활용해서 공항뿐만 아니라 부산을 15분 생활권으로 만들겠다. 그런데 한편에서는 경제성이라던가, 실현 가능성에 의문을 던집니다.
박형준>미래 기술을 선취하지 않으면 부산이 미래로 나가는 도시가 되기 어렵다. 고속철이 우리나라 4위의 경쟁력을 갖고, 4번째로 고속철을 우리나라가 개발한 나라인데 수출을 하나도 못 합니다. 그것은 선취하지 못해서 그런 것이고요. 실현 가능성을 묻는데 미래 기술은 먼저 달려드는 것이 중요하고요. 대한민국에 부산이 제일 먼저 놓음으로써 가덕도 공항과 엑스포 2030과 연결이 되면서, 부산이 남부권 경제를 전체적으로 이끌고 가는 허브 도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내외에 알리는 효과가 있는 것이죠.
정운갑>일본과의 해저터널 이야기가 나왔잖아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인지요?
박형준>한일 해저터널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전에, 공론화 과정을 충분히 거치자, 그래서 공론화를 통해서 일단 국민적 합의 또는 시민적 합의를 거두어 놓고 그 이후에 추진해도 늦지 않다 이런 입장인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