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교통부 산하기관 단기 일자리 정권별 채용 인원 및 정규직 전환 현황 표.[사진 출처 = 송석준 의원실] |
1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이 국토교통부 산하기관에 '실업급여와 퇴직금 등이 지급되지 않는 6개월 미만 18~34세 미만 단기 일자리'를 전수조사 한 바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의 청년 단기 일자리 채용은 1만2710명(예산 778억 소요)인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전 정권의 청년 단기 일자리 채용인원과 예산은 이명박 정부 때 6373명(예산 213억 소요), 박근혜 정부 때 8919명(예산 359억 소요)으로 각각 나타났다.
따라서 문재인 정부 때 단기 일자리 채용인원이 이명박 정부보다 2배, 박근혜 정부보다 1.4배 이상 증가한 셈이다.
이중 한국철도공사와 한국도로공사의 경우,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청년 단기 일자리가 없다가 현 정부 들어 채용인원이 각각 1850명·712명을 기록했다. 청년 단기 일자리를 위해 한국철도공사는 51억6800만원, 한국도로공사는 45억1000만원을 각각 지출했다.
↑ 국토교통부 산하기관 단기 일자리 정권별 채용 예산 현황 표.[사진 출처 = 송석준 의원실] |
국토부 산하기관에 채용된 청년 단기 알바의 업무유형은 문서복사 등 사무보조, 상하차 업무, 제설작업, 승객안내 등 단순 업무유형이 대부분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송 의원은 "단기 알바로 실업률을 줄이는 눈속임도 더 이상 통하지 않는 상태
그는 그러면서 "국가재정만 좀먹는 공공기관 단기 알바 양산을 지양하고, 산업수요에 맞는 맞춤형 인재양성과 규제완화 등을 통해 민간부분의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청년 취업 해결의 궁극적 해결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우승준 기자 dn1114@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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