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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소식통에 따르면 정부는 남북철도 연결 사업을 위해 지난 2018년 1차 공동조사보다 더 정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구체적인 물품 및 지원해야 할 것들에 대한 리스트 마련과 정밀조사를 위한 준비에 들어갔다.
미국의 구체적인 요구 사항이 알려지진 않았지만 정부는 본격적으로 자료 제출을 준비해 준비를 마치는대로 한미 워킹그룹의 논의를 진행할 방침이다.
그동안 정부는 남북 철도 연결 사업 등에 대해 여러 경로와 채널, 급을 통해 미국 측과 논의해왔다.
이수혁 주미대사는 지난 21일(현지시간) 워싱턴DC 한국문화원에서 열린 특파원 간담회에서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의 큰 원칙은 국제 제재의 틀 안에서 할 수 있는 일로서 최대한 해보자는 것"이라며 "가장 시간이 걸리는 문제이기 때문에 시급히 추진해야 하고 할 만하다고 하는 것이 남북 철도 연결 사업"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9일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남북 철도·도로연결 사업과 관련해 "우선적으로 1차 조사에 이어서 정밀조사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유엔 대북제재위원회의 면제 절차를 밟으면 가능하다고 말했다.
기간이 상당히 소요되는 사업인만큼 준비를 먼저 시작한 뒤 향후 1년 반∼2년 사이에 북미 간 협상이 진전시 실제 사업 착수 시기도 앞당길 수 있다는 게 정부의 구상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8년 착공식을 가진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사업은 북한 지역 철도·도로 현황에 대한 남북 공동조사를 거쳤으나 추가 진척은 없는 상황이다.
당시 공동조사 때에도 한미 워킹그룹 등을 거쳐 유류 등 각종 물품의 대북 반출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예외인정 절차를 거쳤다.
이 대사는 지난 21일 간담회에서 남북 협력과 관련한 미국 입장에 대해 "기본적으로 미국의 입장은 남북 간 협력이 비핵화에도 도움이 되고 미북 간의 관계 개선에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부인한 적도 없다"며 "아직도 그런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과정에서 한미 워킹그룹 논의에 대해선 "제가 알기로는 어떤 것도 미국이 '이건 안 된다' 해서 거절한 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워킹그룹 없이 외교채널만 갖고 이야기하고 끝나면 좋겠지만, 제재를 완벽하게 이행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생각하
이 대사는 또 "그런 긍정적인 측면에서 단계를 거치는 것이고 의미가 있고 다소 불편한 점은 있지만, 효율적으로 의견을 교환해왔다고 생각한다"고 입장을 전했다.
[디지털뉴스국 서주희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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