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딱 5년이 되는 날입니다.
안산 단원고등학교와 화랑유원지, 진도 팽목항 등 전국 곳곳에서 추모 행사가 이어집니다.
▶ 노트르담 대성당 큰불…진화에 어려움
오늘 새벽 프랑스 파리의 노트르담 대성당에서 큰불이 나 소방당국이 진화에 사투를 벌이고 있지만, 불길은 대성당의 지붕과 첨탑을 무너뜨렸습니다.
주변의 관광객과 시민들이 황급히 대피했고,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예정됐던 대국민담화를 전격 취소하고 화재 현장으로 이동했습니다.
▶ "장소·형식 구애 없이 남북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이 "장소와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겠다"며 4차 남북 정상회담 추진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혔습니다.
대북특사 파견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는데, 김 위원장은 어제 김일성 주석의 생일을 맞아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습니다.
▶ 청문보고서 재요청 방침…국회 '올스톱'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보고서를 보내달라고 국회에 다시 요청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실상 임명 수순에 들어갔습니다.
자유한국당이 이 후보자의 사퇴와 청와대 인사라인 물갈이를 주장면서 여야는 4월 임시국회 의사일정 조정마저 진통을 겪고 있습니다.
▶ 아시아나 '통매각' 결정…인수전 돌입
유동성 위기를 겪어온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 자회사를 묶어 통매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이 치열해질 전망인 가운데 SK와 한화, 애경그룹 등이 후보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 낮 기온 '20도↑'…일교차 15도 안팎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서울의 낮 기온이 22도까지 오르는 등 올봄 들어 가장 포근하겠습니다.
하지만, 일교차가 15도 안팎까지 크게 벌어져 건강 관리에 각별히 주의하셔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