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모든 일반 시내버스를 2025년까지 저상버스로 교체한다. 또 마을버스용 중형 저상버스를 2020년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한다. 아울러 장애인콜택시 공급대수를 확대하고, 장애인 바우처택시 이용대상을 현재의 시각(1~3급), 신장(1~2급) 장애인에서 전체 중증 장애유형으로 확대한다.
21일 서울시가 발표한 '제3차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에 따르면 현재 서울시 일반 시내버스의 44%(3112대)가 저상버스로 시는 2022년까지 저상버스 비율을 81%(5799대)로 높이고 2025년에는 모든 일반 시내버스를 저상버스로 전환한다.
저상버스는 승·하차를 위한 출입문의 높이를 보도와 맞추고 계단을 없애 휠체어를 탄 장애인 등 교통약자가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다.
마을버스로 운행하는 저상버스도 2020년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한다. 작년 12월 국토교통부가 개발한 중형 저상버스 표준모델에 맞춰 제작된다.
또한 서울시는 내년 7월 장애등급제가 폐지되면 장애인콜택시 이용대상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특별교통수단도 늘린다. 2022년에는 장애인콜택시는 휠체어 장애인을, 바우처택시는 비휠체어 장애인을 전담해 수송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2017년 말 현재 서울 277개 지하철 역사 중 엘리베이터가 없는 28곳에는 2022년까지 엘리베이터를 설치한다. 이중 역사 내부구조 등 물리적 한계로 엘리베이터 설치가 어렵다고 판단되는 16개 역사에 대해서는 현재 대안 마련을 위한 용역을 추진 중이다. 승강장~열차 간 틈새가 10㎝ 이상인 110개 역은 '자동안전발판'을 단계적으로 확대 설치하고 버스정류소 내 지장물을 없애 교통약자의 버스 승하차가 용이하도록 지속 정비해나간다.
지리정보시스템에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접목해 시각장애인의 이동편의를 증진하는 '길 찾기 지원 시스템(가칭)' 개발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걸어 다닐 수 있도록 내년부터 시행되는 보행개선사업에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인증을 받도록 한다.
이밖에 보행사고 사망자의 53%를 차지하는 고령자의 안전을 위해 고령자 보행사고 다발지역을 매년 5곳씩 선정해 개선하고, 2016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교통약자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이번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해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보편적 교통복지 구현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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