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광복절 경축식에서 밝힌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상에 대해 원론적인 지지를 표명했습니다.
오늘(19일) 중국 외교부 대변인실은 문 대통령이 동북아 평화를 위해 제안한 '동아시아 철도공동체'에 대한 중국의 입장과 이에 참여할 것인지를 묻는 연합뉴스의 질의에 이런 답변을 보내왔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중국 측은 유관국들이 제기한 것이 지역 내 국가 간 협력 추진에 도움이 된다고 본다"면서 "지역 평화와 발전 촉진을 위한 제의에 대해 원칙적으로 모두 개방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정부는 이날 답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라든지 '한국' 또는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상을 등을 언급하지 않은 채 '유관국들의 제의'라는 표현을 썼습니다.
이는 현 상황에서 중국이 적극적으로 동참하기보다는 한반도 평화에 도움이 되는 제안 중에 하나로 지지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보인 것으로 해석됩니다.
문 대통령이 제안한 '동아시아 철도공동체'에 포함된 동북아 6개국은 남북한과 일본, 중국, 러시아, 몽골입니다.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상은 1951년 유럽 6개국이 결성한 유럽석탄철강공동체(ESCE)가 유럽연합(EU)의 모태로 현재 남북이 판문점 선언에 따라 진행 중인 남북철도 연결사업과 밀접하게 연결돼 있습니다.
남북 간 끊어진 철길을 이어 한반도종단철도(TKR)를 완성하면 북한을 통해 대륙을 거쳐 유럽까지 가는 '철의 실크로드'가 현실화됩니다.
TKR를 중국횡단철도(TCR), 시베리아횡단철도(TSR), 몽골종단철도(TMGR) 등 유라시아 횡단철도와 연결하면 한반도에서 유럽 대륙까지 가는 물류 교통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은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완성을 위해 TCR을 추진하면서
베이징 소식통은 "동북아 평화를 내세운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상 자체를 중국이 반대하지는 못하겠지만 북한에 대한 막대한 영향력을 가진 중국이 여러 나라와 몫을 나누는 사업에 뛰어들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