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비핵화 의지는 변함없고 일관되게 확고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도 "북미관계와 비핵화는 새로운 방법을 통해 단계적으로 풀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북미 협상 큰 진전…김정은 결단 필요"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의 고위급 회담을 마친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북미 간 협상에 큰 진전이 이뤄졌다"면서도 "아직 많은 일이 남아 있다"고 밝혔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미가 합의하려면 김정은 위원장의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며 이번 기회를 흘려버리는 것은 비극과 다름없다"고 말했습니다.
▶ "김영철 워싱턴 온다…미북회담 더 할 수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북한 대표단이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하려고 워싱턴을 방문할 것"이라며 "친서 내용이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오는 12일 예정된 싱가포르 회담에 대해서는 "한 번으로 모든 걸 해결할 수 없다"며 추가회담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 오늘 판문점서 남북고위급 회담
북한의 일방적인 통보로 한 차례 취소됐던 남북고위급 회담이 오늘 오전 판문점 우리 측 지역인 평화의 집에서 열립니다.
회담에서는 판문점 선언에 언급된 군사 당국 회담과 이산가족 상봉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대법원장 담화… "재판거래 처벌"
김명수 대법원장이 '재판 거래' 파문과 관련한 대국민 담화문에서 관련자 처벌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 대법원장은 또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약속했습니다.
▶ 한낮 더위 '서울 30도'…오전 미세먼지 '나쁨'
오늘은 서울의 낮 기온이 30도까지 오르는 등 올 들어 가장 덥겠습니다.
일부 중서부와 남부에서는 오전에 먼지농도가 다소 높게 나타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