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정치

북 "핵실험·ICBM 발사 중단" 전격 선언

기사입력 2018-04-21 19:30 l 최종수정 2018-04-21 19:41

【 앵커멘트 】
북한이 오늘(21일)부터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남북정상회담을 엿새 앞두고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국제사회의 예상을 뛰어넘는 파격 행보를 보였습니다.
유호정 기자입니다.


【 기자 】
북한이 오늘부터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시험 발사를 중단하겠다고 전격 선언했습니다.

▶ 인터뷰 : 조선중앙TV
- "2018년 4월 21일부터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를 중단할 것이다. "

북한은 어제(20일) 열린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결정서를 만장일치로 채택했습니다.

결정서에는 "핵실험 중단은 세계적인 핵 군축을 위한 중요한 과정"이라면서 "핵실험의 전면 중단를 위한 국제적인 노력에 합세할 것"이라는 방침도 담겼습니다.

북한은 또 "국가에 대한 핵위협이나 핵도발이 없는 한 핵무기를 절대로 사용하지 않을 것"이며 "그 어떤 경우에도 핵무기와 핵기술을 이전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어제 당 전원회의를 직접 주재했고 북한 매체는 "역사적인 결론을 내린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앞서 북한은 지난해 7월 ICBM급 화성 14형을 두 차례 발사했고, 지난해 11월 화성 15형을 쏘아올리며 미사일 도발을 일삼은 바 있습니다.

MBN뉴스 유호정입니다.[uhojung@mbn.co.kr]

영상편집 : 박찬규

화제 뉴스
  • 인기영상
  • 시선집중

스타

핫뉴스

금주의 프로그램
이전 다음
화제영상
더보기
이시각 BEST
뉴스
동영상
주요뉴스
더보기
MBN 인기포토
SNS LIVE 톡톡

    SNS 관심기사

      SNS 보기 버튼 SNS 정지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