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버스와 화물차 등 사업용 차량 운전자의 열악한 근로여건을 개선하고 충분한 휴식시간을 보장하기 위해 근로기준법 개정을 추진키로 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8일 국회에서 열린 버스·화물기사 졸음운전 방지대책 관련한 당정 협의 후 "졸음운전의 근본 원인이 취약한 운전자의 근로여건과 운수업체의 관리부족, 도로시설 미흡 등에 있음에 공감하고 재발을 막기 위한 졸음운전 방지대책을 마련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당정은 또 사업용 차량에 대한 첨단안전장치 장착을 확대키로 했으며 이에 따라 신규제작 차량에 대해서는 국제적인 기준에 맞게 비상 자동제동장치 장착 의무화 대상이 확대된다.
또 기존 운영 중인 3천400여대의 수도권 광역버스의 경우 연내에 차로 이탈 경고장치 장착을 완료키로 했다. 이와 함께 일정 규모 이상의 버스(길이 11m 초과) 및 화물차(총중량 20t 이상)의 경우 정부가 재정 일부를 지원해 2019년까지 관련 장치 장착을 완료키로 했다.
당정은 수도권 광역버스의 경우 회차 지점 및 환승 거점에 휴게시설을 만들고 도로시설 개선과 졸음 쉼터를 확대하는 등의 인프라 개선·확충도 같이 추진키로 했다. 이밖에 당정은 교통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교통안전 투자지원 확대방안을 검토하고 합동 실태점검 및 운행기록 상
김 의장은 아울러 "각종 대책과 관련한 구체적 법령 개정은 야당과 협의해 이른 시일 내에 논의해 처리하도록 하겠다"면서 "대책추진에 필요한 예산은 2018년 예산 편성 과정에 반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디지털뉴스국 길나영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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