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253개 지역구 경선 후보자와 단수추천 후보자 발표를 잇달아 내놓고 있는 가운데 경선 대상 지역으로 선정된 예비후보들은 4000만원에 육박하는 경선비용으로 울상을 짓고 있다.
14일 수도권 지역에서 단수추천 후보자로 결정된 새누리당의 한 예비후보는 “단수추천으로 나는 경선 안 해도 돼 돈을 많이 번 셈”이라며 “이번에는 안심번호에 결선투표까지 들어오면서 여론조사 기관만 신났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여론조사업계에 따르면 한 지역의 여론조사를 위해서는 지역 주민 2000명이 필요하며 보통 두 개의 여론조사 업체가 1000명 씩을 나눠맡는다. 1명의 여론조사를 위해 드는 비용이 1700원 선으로 알려져 여론조사를 위해 필요한 비용은 3400만원으로 추산된다. 여기에 이동통신사가 제시한 안심번호 1개당 추출비용이 330원이고 보통 3~4만여 개의 샘플을 추출하는 것을 감안하면 안심번호를 받는 데만 1000여만 원이 추가로 소요된다. 이를 종합하면 한 지역에 필요한 여론조사 비용만 4000만 원 이상인 셈이다.
하지만 4000만 원에 육박하는 경선 여론조사 비용은 추후 선거비용으로 보전되지 않고 고스란히 예비후보의 부담으로 전가된다. 새누리당 당직자는 “후보들에게 비용을 갹출해 경선을 치르는 건 당의 오랜 관행”이라고 전했다. 특히 상향식 공천을 내세우면서 역대 어느 총선보다 여론조사의 비중이 높아진 데다, 여론조사가 후보의 당락을 결정짓는 바로미터로 인식고 있다. 이에 예비후보 개인이 의뢰하는 ‘모의고사 식 여론조사’도 봇물을 이
수도권에서 치열하게 당내 경선을 치르고 있는 한 예비후보는 “다른 예비후보 선거 캠프에서도 여론조사를 개별적으로 해 전략적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안다”며 “한 번하는데 비용만 500만 원 이상이 들어가지만 우리만 손 놓고 당할 수는 없지 않냐”며 읍소했다.
[유준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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