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오늘 오전 평화체제 구축과 경제협력 확대 등의 내용을 담은 정상회담 합의문을 선언형식으로 발표합니다. 노 대통령은 오늘 오후 개성공단을 거쳐 귀환합니다.
▶ "투자 늘려달라"..."3통 해결해야"
북한 경제대표단이 통 크게 대북투자를 늘려 달라고 요구하자 남측대표단은 자유로운 통행과 통신 보장을 해야 투자를 늘릴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 핵 불능화·테러지원국 해제 합의
북한 핵시설을 연내 불능화하고 북한을 테러지원국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한 6자회담 공동합의문이 발표됐습니다. 힐 차관보는 북한의 테러지원국 해제를 위한 미 의회와의 협의가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뉴욕증시 하락...유가 80달러 붕괴
뉴욕증시는 다우존스지수가 이틀 연속 떨어져 1만4000선 아래로 밀려나는 등 하락세를 나타냈습니다. 국제 유가도 나흘째 하락세를 나타내 배럴당 80달러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 신당, 남은 경선 14일 동시 실시
대통합민주신당은 현재 진행중인 지역순회 경선을 중단하고 남은 8개 지역경선과 모바일 투표를 14일 한꺼번에 실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성곡 미술관장 비자금 집중 수사
신정아씨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은 박문순 성곡미술관장 집에서 발견된 50억원대 괴자금의 출처를 밝히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 내년 환율방어 국가 빚 100조 육박
내년 말에는 외환시장 안정용 국채 잔액이 99조4천억원으로 올해말의 89조6천억원보다 10.9%인 9조8천억원이 늘어납니다.
▶ 중부·경북 한때 비...평양 맑음
중부와 경북 지방은 흐리고 곳에 따라 한때 비가 조금 온 뒤 개겠습니다.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평양에도 비교적 맑은 날씨가 이어지겠습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