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 경기도] |
골목형·문화관광형 육성사업은 기업형 슈퍼마켓이나 대형마트의 골목상권 진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것으로 국비 63억원과 지방비 63억원 등 총 126억 원이 투입된다.
문화관광형 육성사업은 전통시장을 지역의 문화·관광·특산품 등과 연계해 관광과 쇼핑이 함께 가능한 시장으로 만드는 것으로, 오산 오색시장·파주 금촌시장연합·용인 중앙시장 등 3개 시장이 선정됐다. 3년간 18억 원을 지원받는다.
골목형 육성사업에는 수원 파장시장·구매탄전통시장, 성남 남한산성시장, 고양 일산시장, 용인 죽전로데오 상점가 시장, 부천 부천제일시장, 안양 박달시장·남부시장, 평택 송북전통시장, 하남 신장전통시장, 동두천 큰시장, 양평 용문시장 등 12개 시장이 선정됐다.
골목형 육성사업은 전통시장을 대형마트 등이 제공하지 못하는 차별화된 문화콘텐츠 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1시장 1특색’의 특화상품 개발
강승호 경기도 사회적경제과장은 “이번 선정은 도와 시·군, 시장 상인들이 힘을 합쳐 다양한 시장별 특화전략을 추진한 결과”라며 “사업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매경닷컴 장주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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