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시철도 2호선이 노면전차 트램으로 건설된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4일 오후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 최대 현안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과 관련해 원칙적으로 트램(노면전차) 방식으로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진잠에서 중리동을 거쳐 유성을 잇는 당초 노선계획에서 건설방식만 변경해 정부의 예비타당성 재조사 등 추가 절차 없이 최대한 기존 일정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함께 "대덕구 등 교통 소외지역에 지역 균형발전 및 원도심 활성화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총 연장 5㎞ 이내의 가칭 '스마트 트램' 시범사업 구간을 선정해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스마트 트램의 총 사업비는 1000억 원 이내로 예상했으며, 시 자체 재정과 사이언스 콤플렉스 건설 등 신규개발 이익에 따른 도시재생기금을 활용하겠다고 권 시장은 밝혔다.
권 시장은 "이 같은 결정은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와 '대중교통 중심도시'로의 발전, 친환경·첨단 도시이미지 제고, 가로상권 활성화를 통한 도시재생, 전국 최초의 트램 건설로 관광자원화 등을 염두에 둔 것”이라며"트램 건설에 따른 문제점과 교통혼잡지역에 대한 일부 지하화와 여타 방식 가능성 등 보완대
한편 이날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대전 도시철도 2호선 시민연대'는 기자회견장을 찾아 "일단 환영의 뜻을 표한다. 공공교통 활성화와 개혁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관련 대책을 시에 제안하겠다”고 말했다.
[조한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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