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미국으로부터 전시작전권을 다시 돌려받는 시점이 2020년대 중반쯤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2020년대 중반일까요.
이때쯤 돼야 우리나라가 독자적인 킬체인과 한국형 미사일방어 체계, KAMD가 구축되기 때문이라는데요.
킬체인과 KAMD이 무엇인지, 왜 그렇게 중요한지를 정광재 기자가 설명해 드립니다.
【 기자 】
우리 말로 '선제 타격 시스템'로 불리는 킬 체인은, 적의 미사일 공격에 앞서 우리가 먼저 적의 미사일을 타격하는 방위 체계입니다.
킬체인은 탐지와 확인, 추적을 거쳐 조준과 교전, 평가 6단계로 이뤄지는데요.
우리 군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징후를 탐지한 후, 선제공격을 통해 미사일 발사를 원천적으로 막는 이 킬체인을 2022년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입니다.
만약 킬체인을 이용한 선제 타격에 실패할 경우, 우리 군은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 KAMD를 활용해 북한군이 발사한 미사일 요격에 나섭니다.
KAMD는 지상 10~30km의 낮은 고도에서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을 공중에서 요격하는 방어체계를 말하는데요.
수백 km에 불과할 정도로 가까운 한반도의 특성을 고려한 시스템으로, 역시 2022년까지 구축한다는 방침입니다.
킬체인과 KAMD 구축이 중요한 건, 핵실험과 탄도 미사일 성능 향상에 따라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갈수록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핵미사일이 단 한 번의 공격으로도 치명적 피해를 줄 수 있는 만큼, 이를 방어할 킬체인과 KAMD 구축 역시 필수적입니다.
MBN뉴스 정광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