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은 추가로 확인작업에 착수해 정비불량 엔진이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보도에 김성철 기자입니다.
공군 사고조사위원회와 특별감찰팀은 시범적으로 5개의 엔진터빈을 분해한 결과, 1개가 정비불량으로 드러났다고 밝혔습니다.
결함이 지적된 엔진 Z-코드 지지대가 정비기록에는 교체된 것으로 기재됐지만, 실제로는 교체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군은 지난 5일 서류상으로 Z-코드 지지대 교체가 완료된 26대는 이상이 없다고 발표하고, KF-16 전투기의 비행을 재개한 바 있습니다.
자칫 애꿎은 조종사의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Z-코드 지지대 대상은 총 60개로, 이 가운데 10개만 교체가 마무리된 상태여서 추가로 정비불량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군은 엔진터빈 50개 가운데 20개는 해당 비행단에서 6월말까지 점검을 완료하고, 30개는 정비때 확인할 예정입니다.
공군은 130여대 KF-16 전투기를 운용하고 있고, 엔진은 예비엔진까지 포함해 172개입니다.
현재 KF-16의 운항률은 60%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공군은 국방부와 감사원의 감사를 받고 있으며, 감사원은 특히 예산 전용 부분을 집중적으로 캐고 있어, 정비관련 예산을 전용의혹까지 제기되고 있습니다.
mbn뉴스 김성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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