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창극 후보자 사퇴 "할아버지 독립운동가"…문남규 삭주에서 '순국'만
↑ 문창극 후보자 사퇴, 문남규 삭주/ 사진=MBN |
'문남규 삭주' '문창극 후보자 사퇴' '문남규' '삭주'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24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진사퇴했습니다.
문 후보자는 이날 오전 정부 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금 시점에서 사퇴하는게 朴대통령을 도와주는 것이라고 판단했다"며 총리지명 14일만에 후보직에서 물러났습니다.
문 후보자는 "저를 이 자리에 불러주신 분도 그 분이시고 저를 거두어 들일 수 있는 분도 그 분이시다. 저는 박근혜 대통령님을 도와 드리고 싶었다"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한편 문 후보자는 "친일과 반민족이라고 주장하시는데에 대해 저와 제 가족은 너무나 큰 상처를 입었다"며 가족사를 설명했습니다.
그는 "저의 가족은 문남규 할아버지가 3.1 운동 때 만세를 부르시다 돌아가셨다는 것을 아버님 문기석으로부터 듣고 자랐다"며 "저의 자녀들도 검색을 해봤다. 여러분도 검색창에 문남규라고 쳐보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리고 이 사실이 실려있는 1921년 상해 임시정부에서 발행한 독립신문을 찾아 보십시오. 이것은 언론 재단에 원론이 다 보관되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문 후보자는 "저희 가족은 이 사실을 밖으로는 공개치않고 조용히 절차에 따라 처리하기로 했다고 어제 이미 말씀 드렸다"며 "왜냐하면 이런 정치 싸움 때문에 나라에 목숨을 바치신 할아버지의 명예가 훼손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국가보훈처 공훈록에는 문남규 선생의 출생지는 '미상'이고 평북 삭주는 1921년 문남규 선생이 대한독립단 대원으로 일본군과 전투 중 순국한 곳으로 게재돼 있습니다.
이에 대해 민족문제연구소는 "애국지사 문남규 선생과 문창극 후보의 조부가 동일인이라고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자료는 없다"며 "문남규 선생이 삭주에서 전사한 것 외의 인적사항은
문창극 후보자 사퇴 문남규 삭주에 대해 누리꾼은 "문창극 후보자 사퇴 문남규 삭주에서 돌아가신 거지 출생이라는 근거는 없다는거네" "문창극 후보자 사퇴 문남규 삭주, 네 알겠습니다 다음이요" "문창극 후보자 사퇴 문남규 삭주, 갑자기 할아버지 찾으셨네 근데 할아버지 맞으신거겠지?"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