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넷에 따르면 제2회 1차 행정사 시험 접수가 오늘부터 시작됐다.
2014년도 제2회 1차 행정사 시험 원서접수 기간은 19일 오전 9시부터 오는 28일 오후 6시까지다.
행정사란 다른 사람의 위임을 받아 행정기관에 제출하는 서류를 작성하고 번역·제출 또는 대행·대리 등을 수행하는 자격사를 뜻한다. 다만 다른 법률에 의하여 제한되어 있는 것은 할 수 없다.
이번 행정사 자격시험의 최소합격인원은 일반행정사 287명, 외국어번역행정사 40명, 기술행정사 3명이다.
1차 시험 시행일은 오는 6월 21일이며 시험 과목은 3과목으로 민법(총칙), 행정법, 행정학개론이다. 합격자는 한 달여 뒤인 7월 23일에 발표된다.
2차 시험 원서 접수기간은 오는 7월 28일부터, 시험 일자는 10월 11일이다. 2차 시험에서 사무관리론은 공통과목이며 직군마다 각각 시험 과목이 다르다. 일반행정사 응시생은 생정사실무법(행정심판사례, 비송사건절차법)·기술행정사 응시생은 해사실무법(선박안전법, 해운법, 해사안전법, 해양사고의 조사 및 심판에 관한 법률)·외국어번역 행정사는 해당 외국어를 시험보게 된다.
2014년 제2회 행정사 최종 합격자 발표 날짜는 12월 17일이다.
큐넷, 행정사 시험 접수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큐넷, 행정사 시험, 오늘부터 원서 접수 시작" "큐넷, 행정사 시험, 기술행정사는 선박안전법도 시험봐야 하는구나" "큐넷, 행정사 시험, 직군마다 시험 과목이 조금씩 다르군" 등의 반응을 보였다.
[매경닷컴 여제현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