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공군이 차기전투기(F-X) 및 한국형 전투기(KF-X) 사업이 지연되면서 발생하게 될 공중 전력 공백을 메우기 위해 미군이 보유한 중고 전투기를 임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26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공군의 한 관계자는 이날 "F-5와 F-4 등 노후 전투기가 도태되는 와중에도 공중전력 보강이 적시에 이뤄지지 않아 전력 공백 타개 방안으로 중고 전투기 임대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미들급' 전투기가 주로 부족하기 때문에 미군이 보유한 F-16을 20∼60대 정도 임대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고 전투기 임대는 결정만 하면 2∼3년 내에 전력화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공중전력공백을 해소하는 비상수단으로 공군 내에서 인식되고 있다.
고등훈련기인 T-50 개발이 지연될 때도 공군은 미군의 T-38 훈련기를 임대해 10년 이상 사용한 적이 있다.
공군의 다른 관계자는 "시퀘스터(자동 예산감축)에 따른 국방비 삭감 여파로 미공군에는 F-16가 남아돈다"며 "F-16을 임대하거나 중고로 구매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공군이 전투기 임대까지 검토하는 이유는 향후 공중 전력공백이 심각해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지금부터 2019년까지 F-5와 F-4 등 노후 전투기 160여대가 차례로 도태되나 대체 전력은 국내 개발 경량 전투기(로우급) FA-50~60여대와 차기전투기 약 20대가 고작일 것으로 예상된다.
공군 주력 전투기인 KF-16보다 성능이 우수한 전투기를 국내 개발하는 한국형 전투기 사업의 전력화 개시 시점은 2023∼2025년으로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한국국방연구원(KIDA)이 판단한 우리나라의 적정 전투기 보유
그러나 일각에서는 공중 전력공백을 메우는 것이 시급하다고 해도 전시에 대비한 핵심 무기체계인 전투기를 임대로 쓰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있다.
[매경닷컴 속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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