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의 첫 민자사업인 '제물포터널' 사업이 주민 반발에 부딪혀 난관에 봉착했다. 서울시는 반대 주민을 포함한 민관 협의체를 구성해 해결책 모색에 나섰지만 제대로 착공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서울제물포터널 사업은 상습정체 구간인 제물포로의 교통환경 개선을 위해 경인고속도로와 남부순환로가 만나는 양천구 신월IC에서 영등포구 여의대로에 이르는 7.53㎞ 구간에 왕복 4차로 지하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15일 서울시는 제물포터널 공사가 주민합의로 추진될 수 있도록 반대주민 대표 20명과 서울시 및 영등포구 공무원으로 구성된 주민협의체를 구성해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회의에서 "대기질, 교통문제와 관련해 서울시의 예측 결과와 실제 주민에게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 있는데 자세한 조사가 필요하다"며 "주민 합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대안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지난해 9월 제물포터널 공사를 승인했지만 터널 출입구가 들어서는 여의도 주민들이 "교통체증.대기오염 우려는 물론, 사전에 여의도 지역에 대한 설명회나 공청회를 거치지 않았다"며 강력 반발해 사업진행이 지지부진했다.
특히 주민들은 제물포터널 백지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해 10월 감사원에 국민감사를 청구하면서 갈등이 극에 달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지하 70m에 건설되는 터널에 환기구가 2개 밖에 없어 대기오염과 안전에 대한 의문이 크다"며 "터널 내 차량충돌에 의한 화재사고나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피해 등 대규모 참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비대위 측은 또 "제물포터널 사업은 시민들에게 경인고
서울시는 지난달 13일 공사주체인 (주)서울터널(대림산업 주도 민간 컨소시엄)과 4838억원 규모 서울제물포터널 민간투자사업 공사도급을 체결해 주민 합의가 이뤄지면 바로 착공할 예정이다.
[고재만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