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 "전작권 전환, 예정대로 추진"
'커티스 스카파로티' 주한미군 사령관 지명자는 2015년 말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을 예정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스카파로티 지명자는 한미 방위비 분담에 대해 공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 전군표 전 국세청장 내일 소환
CJ그룹의 세무조사 무마 로비 의혹과 관련해 전군표 전 국세청장이 내일 오전 검찰에 소환됩니다.
검찰은 어제(30일) 전 전 청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서울지방국세청으로부터 2006년 CJ 세무조사 자료를 확보했습니다.
▶ 국정조사 정상화 오늘 '분수령'
국정원 국정조사 증인 채택 시한이 오늘로 다가오면서 국정조사 정상화의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입니다.
여야는 각각 다른 증인이 채택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막판 합의점을 찾을지 주목됩니다.
▶ 일, 잇단 망언…'한국인 수준' 비하
아소 다로 일본 부총리의 '나치식 개헌' 언급에 이어 시모무라 하쿠분 일본 문부과학상이 우리나라 국민들의 수준을 비하하는 망언을 했습니다.
우리 외교부는 "우리 국민에 무례한 발언을 했다"며 심히 유감이라고 강하게 맞섰습니다.
▶ 과자·사탕도 식품안전인증 적용
앞으로 과자와 사탕, 초콜릿 등에 대해서도 '식품안전관리인증'이 적용됩니다.
▶ '살인진드기' 법정 감염병 지정
이른바 '살인진드기'로 불리는 야생진드기 바이러스가 법정감염병으로 지정됩니다.
보건복지부는 야생 진드기가 옮기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을 제4군 감염병으로 별도 지정하고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