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출마…이재오·정몽준 "경선불참"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이 오늘 오전 10시 대선 출마 선언식을 합니다.
하지만 이재오·정몽준 의원은 경선 불참을 이미 선언해 새누리당의 경선 흥행에는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 구속 여부 결정…체포동의안 내일 처리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의 구속 여부가 오늘 결정됩니다.
여야는 내일 본회의를 열어 정두언, 박주선 의원의 체포동의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습니다.
▶ '말뚝 테러' 일본인 국내 입국 금지
위안부 소녀상 옆에 말뚝을 세운 일본인 스즈키 노부유키의 국내 입국이 금지됐습니다.
법무부는 '말뚝 테러' 동영상이 논란이 된 직후 스즈키와, 공범으로 지목된 일본인을 입국 금지 조치했다고 밝혔습니다.
▶ 아세안, 중국 압박…남중국해 갈등 심화
중국이 일본과의 센카쿠 분쟁뿐 아니라 남중국해 영유권을 두고 동아시아 국가들과도 충돌하고 있습니다.
아세안 국가들은 중국에 공동 대응하겠다고 밝혔지만 중국의 입장은 여전히 단호합니다.
▶ 박지성 QPR 입단…조연에서 주연으로
박지성이 7년간 뛰었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를 떠나 퀸즈 파크 레인저스에 입단했습니다.
박지성은 "이적은 힘든 결정이었지만, 새로운 도전을 해야 할 때"라고 말했습니다.
▶ 오늘밤 전국 장맛비…아침 짙은 안개
오늘 밤 강원 동해안을 제외한 전국에 장맛비가 내리고, 중부와 남해안 일부에는 내일 아침까지 천둥, 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쏟아지겠습니다.
강원 산간과 동해안, 경북 북부에는 아침에 짙은 안개가 끼겠습니다.
▶ 삼성 '갤럭시탭' 영국서 애플에 승소
삼성전자가 영국에서 애플과 벌인 갤럭시탭 디자인 특허 소송에서 승소했습니다.
영국 법원은 삼성전자의 태블릿PC 갤럭시탭이 애플의 특허를 침해하지 않았다고 결정했습니다.
▶ 뉴욕증시 하락…국제유가 급등
스페인 국채금리가 위험 수준인 7%를 넘어서면서 유로존 위기가 다시 부각됐고 뉴욕증시는 하락했습니다.
노동자들의 파업
▶ 증권사 해외 점포 2년 연속 적자
세계 경기 침체 속에 중국이나 홍콩 등에 진출한 증권사 해외 점포들이 2년 연속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19개 증권사 93개 해외점포의 적자가 9천3백만 달러로 전년보다 3천1백만 달러 늘었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