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말 전국 장맛비…중부 최고 120mm
현재 제주와 전남 해안에서 내리고 있는 장맛비는 늦은 밤 전국 대부분 지방으로 확대됩니다.
중부 지방에서 최고 120mm의 강수량을 기록할 것으로 보여 가뭄 해갈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화물연대 운송료 인상안 잠정합의
화물연대와 운송업계가 운임 9.9% 인상안에 잠정 합의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조합원 투표에서 찬성 결과가 나오면 이번 파업은 닷새 만에 종료됩니다.
▶ 한·일 군사협정 체결…민주당 반발
한국과 일본 정부가 잠시 뒤인 오후 3시쯤 군사정보 교환을 뼈대로 하는 협정을 체결합니다.
하지만 민주통합당이 "국회 동의를 거치지 않았다"며 강력 반발해 정치적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 이 대통령 "어떠한 침공에도 맞설 것"
제2연평해전 10주기 행사에 참석한 이명박 대통령이 "어떠한 침공에도 과감히 맞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당시 연평해전은 남북 교류가 활발할 때 일어났다며 강력한 안보의식을 강조했습니다.
▶ 이상득 소환…박지원·정두언 수사
검찰이 저축은행 로비 의혹과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을 다음 달 3일 소환 조사합니다.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와 정두언 새누리당 의원도 수사선상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19대 국회 개원…불법사찰 국정조사
여야가 19대 국회 임기를 시작한 지 한 달여 만에 문을 열게 됐습니다.
쟁점이었던 민간인 불법사찰
▶ 미 건보개혁법 합헌…"강제가입 반대"
미국 연방대법원이 '오바마케어'로 불리는 건강보험 개혁법에 합헌 판결을 내렸습니다.
공화당은 오바마케어의 뼈대인 '건강보험 강제 가입'에 격렬히 반대하고 있어 이 문제는 연말 대선의 뜨거운 감자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