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메트로, 용역업체에 수억 부당지급
매년 적자에 허덕이는 서울메트로가 외주업체에 수억 원을 잘못 지급해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서울메트로는 단순 착오라고 해명했지만 석연치 않은 점들이 있습니다.
MBN이 단독보도합니다.
▶ "불법사찰 연루자 모두에게 돈 줬다"
민간인 불법사찰에 연루돼 수사를 받은 사람들에게 청와대 소속 인사가 돈을 건넨 정황이 속속 확인되고 있습니다.
검찰은 관계자를 불러 사실 확인 작업에 나섰습니다. MBN이 단독취재했습니다.
▶ "스스로에게 질문"…"단일화 이뤄야"
안철수 서울대 교수가 "정치를 하면 사회 열망에 부응할 수 있을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고 있다"고 밝히면서 대선 행보를 시작한 것이 아니냐는 풀이가 나오고 있습니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상임고문은 야권 단일화를 이루면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기대했습니다.
▶ 박지원 "이석기·김재연 자진 사퇴해야"
박지원 민주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통합진보당의 이석기·김재연 의원이 자진 사퇴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민주통합당마저 이들에게 등을 돌리면서 국회 내 제명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최강희호, 스페인전 완패…공·수 불안
오늘 새벽 축구대표팀이 피파랭킹 1위 스페인과의 평가전에서 공격과 수비에서 모두 불안한 모습을 보이며 1대 4로 완패했습니다.
대표팀은 다음 달 9일 카타르와 브라질월드컵 최종예선 1차전을 치릅니다.
▶ 오늘도 소나기…벼락에 우박까지
어제(30일)에 이어서 오늘도 벼락을 동반한 강한 소나기가 오겠고,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아침에 서해안과 내륙 지방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많겠습니다.
▶ 우리나라 국가경쟁력 22위 유지
스위스 국제경영연구원이 발표한 올해 국가경쟁력 평가에서 우리나라가 59개 나라 가운데 지난해와 같은 22위를 기록했습니다.
홍콩과 미국이 1,2위를 차지했고, 중국과 일본은 순위가 떨어졌습니다.
▶ 스페인 우려…해외증시 급락
스페인의 은행들에 대한 우려가 확산하며 스페인의 국채금리는 연중 최고치를 나타냈고, 유로존 경기체감지수는 2009년 10월 이후 최저
뉴욕증시를 비롯한 해외 주요증시는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 거가대교의 힘…거제 땅값 급등
국토해양부가 공시하는 개별공시지가 자료에 따르면 경남 거제시 땅값이 지난 한 해 23.83% 급등해 전국 상승률 1위를 차지했습니다.
지난 2010년 말 거가대교가 개통하면서 관광 수요가 늘어난 것이 가치 상승 배경으로 분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