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간인 사찰' 전·현정권 정면충돌
민간인 불법사찰 파문과 관련해 청와대가 참여정부 때도 정치인과 민간인을 사찰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민주통합당은 청와대가 지적한 문건은 적법하게 작성된 공식 보고자료라며 반발하는 등 이번 사건이 전·현 정권 간 정면대결로 치닫고 있습니다.
▶ 이영호 영장 청구…"성역없는 수사"
민간인 사찰의 '몸통'이라고 자처한 이영호 전 청와대 비서관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됐습니다.
검찰은 성역없는 수사를 통해 모든 의혹을 철저히 규명하겠다고 밝혔지만, 국민적 의혹을 불식시키기에는 미흡하다는 지적입니다.
▶ 여 "공약 실명제"…야 "정권 심판"
총선 레이스가 본격화되면서 여야 지도부는 주요 격전지를 찾아 표심잡기에 총력전을 펴고 있습니다.
새누리당은 공약 실명제를 도입하는 등 야권연대 바람 차단에, 야권은 정권심판론을 부각시키며 각각 지지를 호소했습니다.
▶ 종로 '초접전'…이재오·이해찬 우세
총선 최대 격전지 7곳에 대해 MBN과 매일경제가 2차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서울 종로는 초접전인 가운데, 서울 은평을은 이재오 후보가, 세종시는 이해찬 후보가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미얀마 아웅산 수치 보궐선거 압승
미얀마의 민주화 운동 지도자 아웅산 수치 여사가 보궐선거에서 사실상 당선이 확정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미국
▶ 오늘 전국에 비…중부 최고 60mm
오늘 오후 서해안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해 밤늦게 전국으로 확대되겠습니다.
중부와 남해안 지방은 최고 60mm의 많은 비가 예상되는 가운데 강원 산간엔 10cm의 눈이 쌓이는 곳도 있겠습니다.